뇌졸중 증상 및 생명을 구하는 방법

뇌졸중은 혈전이나 혈관 파열로 인해 뇌로 가는 혈류가 중단될 때 발생하는 심각한 의학적 응급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뇌에 지속적인 손상을 입히고 영구적인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은 전 세계적으로 사망과 장애의 주요 원인이지만, 다행히도 뇌졸중을 식별하고 생명을 구하는 조치를 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 조기 경고 신호가 있다는 것은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뇌졸중의 초기 증상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조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뇌졸중의 초기 증상

뇌졸중은 갑자기 발생하거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생할 수 있으며, 뇌졸중의 중증도와 위치에 따라 증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일반적인 뇌졸중 징후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마비 또는 쇠약감 – 특히 신체 한쪽의 경우

여기에는 얼굴, 팔 또는 다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말하기 또는 언어 이해에 문제가 있음

말이 어눌해지거나 올바른 단어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아예 말을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시력 문제

시야가 흐릿하거나 이중으로 보이거나 섬광이 보이거나 한쪽 눈의 시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 또는 균형감각 상실

빙글빙글 돌거나 어지러운 느낌이 들거나 서 있거나 걷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급성 두통

갑자기 나타나며 구토, 어지러움, 언어 장애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생명을 구하기 위한 조치

본인 또는 다른 사람이 뇌졸중이 의심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면 뇌졸중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응급 의료 지원 요청

뇌졸중 치료에는 시간이 가장 중요하며 1분 1초가 중요합니다.

침착함을 유지하세요

당황하면 상황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침착하게 대처하세요.

음식이나 음료를 주지 마세요

질식이나 기타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환자에게 음식이나 음료를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옷을 느슨하게 합니다

넥타이나 벨트처럼 꽉 조이는 옷은 느슨하게 풀어 숨쉬기 편하도록 합니다.

환자의 자세를 잡으세요

의식이 없거나 호흡이 곤란한 경우 편안한 자세를 취하도록 도와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척추 부상이 의심되는 경우 환자를 움직이지 마세요.

뇌졸중 예방하기

나이와 가족력과 같은 뇌졸중의 일부 위험 요인은 바꿀 수 없지만 뇌졸중 위험을 줄이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조치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혈압 조절하기

고혈압은 뇌졸중 위험을 높이는 가장 큰 요인이므로 혈압을 잘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소금과 포화 지방이 적은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혈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이 있는 경우 의사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약물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금연

흡연은 혈관을 손상시키고 혈전 형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뇌졸중 위험을 높입니다. 금연은 뇌졸중 위험을 줄이기 위한 가장 강력한 생활 습관 변화 중 하나입니다. 의사는 금연에 도움이 되는 전략과 자료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그 자체로 독립적인 뇌졸중 감소 요인입니다.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고 고혈압, 당뇨병, 비만 등 뇌졸중을 유발하는 질환의 위험을 줄임으로써 뇌졸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주일에 빠르게 걷기나 자전거 타기와 같은 중간 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목표로 하세요.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세요

과일, 채소, 통곡물, 저지방 단백질이 풍부한 건강한 식사와 간식을 섭취하면 뇌졸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 소금, 첨가당이 많이 함유된 음식 섭취를 피하세요.

음주 제한하기

술을 너무 많이 마시면 혈압이 상승하여 뇌졸중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신다면 여성은 하루 한 잔, 남성은 하루 두 잔 이하로 섭취량을 제한하세요.

당뇨병 관리

당뇨병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혈관을 손상시키고 뇌졸중 위험을 높입니다. 따라서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을 복용하고 혈당 수치를 모니터링하며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등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

뇌졸중은 갑자기 발생할 수 있으며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한 순간에는 말하고 웃다가도 다음 순간에는 혼자서 말하거나 일어서지 못할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이 뇌졸중이 의심되는 경우, 증상이 처음 나타난 후 3시간 이내에 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즉시 의료 지원을 요청하세요.

오늘 전신 건강 검진 예약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