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폰 사용시 귀 건강에 미치는 영향

이어폰 을 너무 자주 착용하는 것이 건강과 관련하여 여전히 궁금해합니다.

가장 많은 분들이 질문하시길 무선 이어폰은 얼마나 안전할까요? 노이즈 캔슬링이 귀에 해롭습니까? 이어폰이 불편함을 유발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가장 일반적인 이어폰 종류와 이어폰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먼저 이어폰을 정의해 보겠습니다.

이어폰은 간단히 말해서 귀 안에 착용하는 작은 헤드폰입니다. 모든 이어폰에 통합 마이크가 포함되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부는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어폰 오디오 커뮤니케이션 및 즐거움을 위해 사용됩니다. 영화를 보고, 팟캐스트를 듣고, 음악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용 이어폰으로 사용하거나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서 전화를 받을 때 마이크가 있는 이어폰은 핸즈프리 통신에 유용합니다.

이어폰을 사용하면 내가 듣고 있는 내용을 아무도 들을 수 없으므로 방해받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변 사람들과 소리에 방해받지 않고 오디오 자료를 듣기 위해 이어폰 배경 소음을 걸러낼 수도 있습니다.

업무, 화상 채팅, 달리기, 온라인 게임, 수영 등의 활동을 할 때 이어폰을 자주 착용합니다.

이어폰은 어떻게 작동하는 것 일까?

스마트폰에서 나는 소리는 이어폰을 통해 듣는 소리와 다릅니다. 청취 장치의 전기 에너지를 음파로 변환하고 일반적으로 외이도를 통해 고막으로 흐르는 진동으로 들을 수 있도록 신호를 귀로 전송하는 것이 이어폰의 주요 목적 중 두 가지입니다.

다양한 이어폰 종류

이어폰은 다양한 스타일로 제공되며 매일 새로운 종류가 추가되는 것 같습니다. 이어폰의 핏과 전원을 공급하는 기술이 가장 다른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변형은 이어폰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유선/무선 이어폰

휴대폰, 컴퓨터, 태블릿 또는 기타 장치에 연결하려면 유선 이어폰을 사용해야 합니다. 음악이나 오디오북을 재생하면 소리가 전달하는 전류가 이어폰 케이블을 통해 이동합니다. 우리가 듣는 음파는 전류가 이어폰에 들어갈 때 생성된 다음 해당 파동으로 변환됩니다.

무선 이어폰은 유선이어폰과 반대로 휴대폰이나 다른 장치에 연결하는 선이 없습니다. 다만 블루투스 등에 의한 연결을 하셔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

고막과 외부 세계 사이에 물리적 장벽을 두기 때문에 외이도에 맞는 모든 이어폰은 일부 소리를 차단합니다. 그러나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은 소음을 차단하는 것 외에도 반전된 오디오를 통해 귀가 듣는 방식을 수정합니다. 작은 마이크와 복잡한 전자 장치는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에 사용되어 주변에서 들어오는 음파와 반대되는 음파를 생성합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노이즈 캔슬링을 경험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계속해서 배경 소음을 인식합니다. 또노이즈 캔슬링 이어폰로 인한 불편함이나 두통, 현기증, 메스꺼움과 같은 부정적인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골전도 이어폰

일반 이어폰에 비해 골전도 이어폰은 착용감이 뚜렷합니다. 그들은 종종 귀에 들어가는 것과는 반대로 관자놀이에 있습니다. 또한 턱과 두개골의 뼈를 통해 내이를 진동시켜 다르게 기능합니다. 그것들을 사용할 때 어떤 사람들은 불쾌한 느낌, 두통, 현기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골전도 이어폰은 소리가 고막을 통과하지 않기 때문에 청각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보청기는 수백 년 동안 골전도 기술을 활용해 왔습니다.

단점은 인이어 이어폰처럼 배경 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밝은 면에서는 주변 환경을 더 잘 의식하게 되므로 달리기와 같은 외부 활동을 하면서 이어폰을 사용하는 경우에 도움이 됩니다.

이어폰을 착용하면 귀 건강에 정말로 해로울까?

이어폰이 생활을 더욱 흥미롭고 즐겁게 해주지만, 이어폰 사용사 건강에 해를 끼치는 몇 가지 사항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어폰이 청력에 미치는 영향

이어폰 사용의 주요 위험은 내이 손상으로 청력 손실과 이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음악은 인이어 이어폰을 통해 외이도로 직접 재생됩니다. 노래의 음파는 고막에 도달할 때 중이의 작은 뼈를 통해 내이로 이동하는 진동을 일으킵니다.

내이를 감싸고 있는 민감한 유모 세포는 진동의 결과로 이동합니다. 이 움직임은 전기 자극을 생성하여 뇌로 보내지고 소리로 변환됩니다. 음악이 너무 크면 이러한 유모 세포에 영구적인 손상을 주어 전기 충격으로 진동에 반응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전기 신호가 없으면 뇌가 소리를 감지할 수 없거나 감지하는 소리가 왜곡되거나 혼동될 수 있습니다.

이어폰으로 인한 귀 감염 또는 자극

이어폰이 심하게 더러워지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귀지, 피부 기름, 귀에서 나는 마른 땀은 몇 가지 예에 불과합니다. 그러면 이어폰을 사용하지 않는 동안 먼지와 오물이 쌓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더러운 이어폰은 역겹지만 질병에 걸릴 위험도 있습니다. 이어폰을 삽입할 때 외이도에 들어갈 수 있는 세균, 곰팡이 또는 피부 자극 물질이 이어버드에 축적될 수 있지만 귀 감염이 발생한다고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귀지에 들어가면 귀지는 먼지, 곰팡이 및 세균에 대한 장벽 역할을 합니다.

무선 이어폰의 방사선 노출

이어폰에서 방사선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습니까?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은 주로 전자레인지의 형태로 비이온화 전자파(EMR)를 방출합니다. 또한 유선 이어폰은 매우 낮은 주파수(ELF)의 방사선을 방출합니다.

현재 이어폰에서 나오는 방사선이 위험하다는 구체적인 증거는 없습니다. 이어폰은 비교적 새로운 기술이기 때문에 이어폰 방사선이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지는 알 수 없습니다. 여전히 과학계는 대체로 이어폰을 안전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귀 건강에 안전한 방법은 무엇일까?

잠재적인 건강 위험에 비추어 직장이나 쇼핑몰에서 음악과 유튜브를 즐기기 위해 이어폰을 사용하는 것 보다 더 안전한 대안이 있는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이어폰 보다 헤드셋이 더 안전할까?

예, 몇 가지 이유로 헤드셋은 이어폰보다 조금 더 안전합니다.

귀에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감염 가능성이 낮습니다. 또한 오디오 자료는 헤드셋을 통해 외이도에 직접 전달되지 않지만 과도한 볼륨은 여전히 청각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골전도 이어폰은 기존 유선/무선 이어폰보다 안전할까?

예. 우선, 골전도 이어폰은 외이도에 맞지 않기 때문에 귀 감염 가능성이 적습니다. 또한 고막 파열로 인한 청력 손실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골전도 이어버드를 잘못 사용하면 여전히 내이에 손상을 주고 청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골전도는 보다 최근의 기술 개발이므로 장기적인 영향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이어폰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현재 사용중인 유선 / 무선 이어폰을 안전하세 사용하는 방법은 없을까?
헤드셋 이나 골전도 이어폰을 구매하지 않고 현재 보유하고 있는 이어폰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유선 및 무선 이어폰 사용 방법

이어폰의 사용 설명서가 최고의 정보원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다음 사항에 유의하십시오.

이어폰이 귀에 맞는 크기인지 확인하십시오. 이어폰에 다양한 팁이 있는 경우 올바른 크기를 선택했는지 확인하십시오. 너무 크면 외이도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각 이어폰에는 각각 오른쪽 귀와 왼쪽 귀를 나타내는 R 또는 L이 있습니다. 이어폰을 잘못된 귀에 꽂으면 외이도가 손상될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음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어폰을 넣을 때 머리 앞쪽을 향하도록 각도를 맞춰 올바르게 삽입하세요. 외이도가 머리 앞쪽과 위쪽으로 휘어져 있기 때문에 더 잘 맞도록 도와줍니다.
귀가 깨끗한지 확인하십시오.

이어폰 볼륨을 안전하게 유지하는 방법

볼륨을 너무 크게 하지 않으면 이어폰 사용으로 인한 난청을 100% 멈출 수 있습니다.

이것에 답하기 위해 소음이 얼마나 큰지, 소음이 안전한지 또는 잠재적으로 청력에 해를 끼칠 수 있는지 추정하는 데 사용되는 측정 단위인 데시벨(dB)에 대해 빠르게 논의할 것입니다.

다양한 음량은 데시벨로 측정되는 다양한 압력 수준을 생성합니다. 시끄러운 소음에 노출되어 발생하는 압력으로 청력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0dB(너무 작아서 우리가 들을 수 없는 소리)에서 140dB까지 데시벨 범위(너무 커서 통증을 유발하는 소리)입니다. 85dB보다 큰 소리에 장기간 노출되면 청력이 영구적으로 손상될 수 있습니다.

귀에 안전한 소리(85dB 이하)

바스락거리는 나뭇잎 – 20dB
속삭이는 말소리 – 30dB
보슬비소리 – 50dB
사람간의 일반대화 – 60dB
알람 시계소리 – 80dB

청력 손실을 유발할 수 있는 소음(86dB 이상)

블렌더 – 90dB
MP3 플레이어(최대 볼륨) – 100dB
운동 경기 및 콘서트 – 110dB
제트기 이륙 소음 – 120dB
구급차 사이렌 – 130dB

성인이라면 이어폰 음량을 60dB에서 85dB 사이로 유지하십시오. 어린이의 귀는 더 섬세하고 손상되기 쉽습니다. 자녀가 청력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최대 음량이 82dB 이하인 어린이용 이어폰을 착용하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대부분의 청취 장치의 음량은 인간의 귀에 안전한 수준을 넘어 증가할 수 있으며 이는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Apple 제품은 100dB를 초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볼륨 미터를 주시하고 전체 볼륨의 70% 미만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십시오. 휴대전화나 다른 기기에서 보내는 알림도 주의하세요. 오디오 볼륨이 너무 높다고 경고하면 소리를 줄이십시오.

가장 현명한 행동은 조용히 듣는 것입니다. 주변 소리를 없애기 위해 항상 볼륨을 높이는 경우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을 사용해 보십시오.

주기적으로 이어폰 사용을 멈춰 주세요

몇 시간마다 귀에 숨을 쉬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악이 없는 5분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귀는 이어폰을 들을 때 발생하는 큰 진동으로부터 휴식을 취함으로써 이익을 얻을 것입니다.

이어폰을 빼면 외이도가 숨을 쉴 수 있게 되어 어둡고 습한 환경에서 박테리아와 곰팡이가 자라기 때문에 감염 위험이 낮아집니다.

또한 이어폰을 빼면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외부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일상에 도움되는 생활정보

헤어 보톡스 정말 효과가 있을까?

필라테스 효과 여자 연예인들이 선호하는 이유 9

여드름 없애는법 만큼 중요한 계속나는 이유